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방법

2.단어 암기 비법(방법)

by xavire 2022. 10. 14.

혹시라도 링크한 내용이 맘에 안들거나 하면 그냥 지나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영어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니 필요하신 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영어 공부를 할때 앞에서 말했던 바와 같이 듣기와 발음이 매우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고, 그래서 영어 공부를 할 때 써있는 문장을 보는 것보다 그냥 들리는대로 작성해서 그것대로 읽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고 본다. 

 

또한 아래 영상을 보게되면, 영어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이 있는데, 특별하다기 보다

뇌가 잘 기억하는 방법을 적용해서 하는 단어 암기법인데,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요즘 뇌에 대한 책들도 많이 나와있는 것 같은데, 거기에 보면 뇌는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 맥락을 같이 기억하는게 기억에 오래 남기 때문에 그런 상황과 맥락안에서 단어를 기억하도록 단어를 정리하고 학습하는 방법이다. 

 

단어를 깜지처럼 연습장에다가 무작정 쓰면서 외우게되면 그때 뿐이고 다시 까먹게 된다. 

단어를 작성하되, 그 단어가 나왔던 문장을 적어놓고, 매일 보는 것이다. 

누적용법이라고 하는데, 하루에 단어를 5개정도 적어놓고 읽어보고 외우고, 내일 그 5개에 오늘 정리한 5개를 추가해서 외우면 10개를 외울 수 있고, 어제것은 어제 공부를 했기때문에 더 수월하게 외워지고, 오늘것도 추가적으로 외우고, 이렇게 매일 지속적으로 단어를 추가하게되면,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맨 앞에 적었던 단어들은 거의 자동으로 외워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언가를 외울때 굉장히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중요하고, 매일 거르지 않고, 어제 했던 것도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렇게 외우는 것이 머릿속에 오래 남고 시간이 지나도 잘 잊어버리지 않는 것 같다. 

단어가 잘 안외워 지는 분중에 방법을 찾고 있다면 활용해 보시기 바란다. 

그리고 뇌가 인식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학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뇌 관련 책도 한번 보시면서 학습방법을 만들어 보면 좋을것 같다. 

 

아래 동영상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영어 단어를 외우려고 단어장을 사는 것 보다, 직접 영어 공부를 하면서 필요한 단어들을 스스로 정리하는 것이 기억에는 더 오래남는다고 생각한다. 물론 사람 차이는 있겠지만, 내가 영어 단어와 친해진 만큼 더 오래 기억된다고 생각한다. 편한건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YZi9KcjXFDI&list=RDLVOzSKEdkXPCA&index=2 

 

'영어공부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독해학습의 골든룰  (0) 2022.10.21
3. 영어 원서 공부법  (0) 2022.10.19
1.언어는 한 가지 영역만 향상시킬 수 없다.  (0) 2022.10.14

댓글